ㆍ꿀팁
2,000년 전 중국 한나라 때 마원馬援이라는 장군이 남강南疆, 즉 베트남 지역을 토벌하러 원정을 갔습니다. 그런데 중국과 달리 기후와 풍토가 습하기에 장졸들의 건강이 나빠지고 각종 질병이 생겨 애를 먹었는데, 그 지역에서 민간요법으로 율무를 먹고서 풍토병을 치료하는 것을 보고 율무에 몸을 가볍게 하고 질병을 물리치는 효능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율무를 군량으로 비축하고 장졸들에게 먹였더니 건강을 유지하면서 잘 싸울 수 있었습니다.
장군은 남강을 평정한 뒤에 율무를 본토에도 보급시켜야겠다고 생각하여 개선할 때 몇 수레에 가득 싣고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장군을 시기한 자들이 모함하기를 금은보화와 비단을 잔뜩 싣고 돌아왔는데 혼자 차지하려고 황제에게 바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결국 장군은 처형되고 말았지만, 그로 인해 율무가 전해졌던 것이지요. 사실 율무가 약으로 쓰인 역사는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도 기재되었을 정도로 매우 오래되었습니다.
율무의 약효 효과
의이인薏苡仁이라고 하는데, 달고 담담한 맛에 약간 찬 성질입니다. 비·위장을 건실하게 하여 소화를 돕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어 설사하거나 몸이 붓는 경우에 자주 쓰입니다.
또한 습기를 없애주는 효능이 커서 습기로 인해 저리고 아프거나 근육 경련이 있는 경우에 근육을 부드럽게 하여 경련을 완화시켜줍니다. 즉, 근육통과 신경통에 좋은 것이지요. 비·위장이 허약하여 팔다리에 힘이 빠지고 설사가 자주 나오는 경우에는 율무죽을 먹으면 됩니다. 또한 열을 내려주고 농을 배출시켜주는 작용이 있어 폐와 장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 활용되는데, 급·만성 맹장염의 치료에도 효과가 큽니다.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율무
율무는 동맥경화와 심장병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혈당을 내리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의 분해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단백질 연소가 빠르고 혈액순환이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담낭이나 방광의 결석을 녹이는 작용도 있습니다.
그리고 단백 분해 효소는 암세포를 녹이는 작용이 있는데, 실제로 율무는 항암 효능도 있어 암환자에게 좋은 약이자 식품이지요. 코익세놀라이드coixenolide·모노올레인monoolein 등의 항종양 작용을 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 증강·암 생성 억제·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를 나타냅니다. 물론 율무에는 쌀에 비해 단백질과 아미노산·지방·칼슘 및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이 우수합니다.
율무의 다이어트 효과
습기를 제거하는 효력이 커서 몸이 찌뿌듯하고 무거운 사람에게 좋습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하고 원기를 북돋운다고 했습니다. 비만으로 고민하는 사람이 계속 먹으면 체중이 줄고 몸이 가벼워집니다. 하지만 약 기운이 약하므로 오래 먹어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율무는 오래 먹어도 탈이 없을까요? 보통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약은 음기를 손상시키는 경우가 많지만, 율무는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면서도 음기를 상하게 하지 않으므로 오래 먹어도 탈이 없기에 약차로 계속 마셔도 좋습니다.
예로부터 피부에 좋은 약으로 쓰인 율무
사마귀약이라는 말도 있듯이 물사마귀를 비롯하여 여드름·기미·주근깨 등의 피부 질환 치료에 효과가 크며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는 작용도 있습니다. 이때 율무를 내복약으로 먹는 동시에 외용으로 바르면 더욱 빨리 낫는데, 은은한 불에 삶고 식혀서 천에 묻혀서 바르면 됩니다.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하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므로 율무로 만든 팩이나 화장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하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므로 율무로 만든 팩이나 화장수를 사용하면 피부가 맑아집니다. 따라서 율무차를 계속 마시면 피부 미용에도 좋고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양귀비는 율무기름으로 피부 관리를 했습니다. 여지·석류·살구를 즐겨 먹는 것 외에 가장 즐겨 사용한 미용 기름이 율무기름이었다는 것이지요.
율무기름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 있을까?
풍부한 단백질과 지방질이 함유되었으며, 비타민 B군과 칼슘·철분·마그네슘 등의 광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율무의 씨눈에는 식물성 섬유가 들어 있는데, 식물성 섬유는 여드름과 각종 피부 질환 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대장암을 예방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율무는 피부 미용에 매우 좋으며, 피부에 생기는 검버섯이나 주근깨 등을 제거해줄 수 있는 것이지요.
율무가 맞지 않는 경우는?
몸이 날씬하거나 야윈 사람에게는 맞지 않고, 근육이 많고 두터우며 살집이 많은 체질인 태음인에게 딱 어울리는 약재입니다. 그러나 대변이 굳어서 변비가 있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옛날에 생식하는 사람들은 익히지 않은 생율무와 생콩을 같은 비율로 갈아서 하루에 3번씩 공복에 복용했다고 하는데, 오래 먹으면 젊어진다고 합니다. 피가 맑아져서 피부색이 윤택하고 아름다워지기 때문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