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쌀 효능과 영양성분 - 항염증 효과 뛰어난 폐의 음식

꿀팁

기장은 서미黍米라고 하는데, 중간 성질로서 기를 돕고 폐를 보하며 위장을 조화롭게 하는 효능이 있어 폐가 허약해서 생긴 기침·곽란癨亂: 심한 급성 식중독, 급성 장염 혹은 콜레라 등의 수인성 전염병을 포괄하는 병증·구토·설사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열을 없애주며 가슴이 답답하면서 갈증을 멎게 합니다. 메기장은 정백하여 쌀·조·피 등과 섞어서 밥이나 죽으로 해 먹고, 차기장은 쪄서 떡·엿·술 등의 원료로 씁니다.

한의서에 기록된 기장의 효능

맛이 달고 온화하며 무독하고, 기침·위통·화상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황기장은 곽란과 설사를 다스리고 번열을 없앤다. 백기장으로 밥을 지어 먹으면 속을 편안하게 하고 번갈煩渴: 가슴이 답답하고 목이 마름을 없앤다”라고 했고, 《명의별록名醫別錄》에는 “황기장은 속을 고르게 하고 설사를 그치게 하며, 청기장은 소갈을 다스리고 속을 보한다. 장수하려면 기장으로 죽을 쑤어 먹는다”라고 했습니다. 《식료본초食療本草》에는 “모든 위병과 구토에는 생강과 백기장을 함께 먹으면 좋다”라고 했으며, 《의학입문醫學入門》에는 “기장은 폐의 곡물이므로 폐병에 먹으면 좋다”라고 했습니다.

기장의 영양 성분

기장에는 3대 영양소인 단백질·당질·지질이 이상적인 균형을 이루어 함유돼 있고, 비타민 A·B 등이 들어 있습니다. 기장의 노란색은 폴리페놀 성분으로 항산화 효과를 보이며, 상처 치료·해열에 효과가 있고, 항염증 효과가 97.3%로 수수·조·팥보다 뛰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