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써먹는 독서
나는 왜 실패한 연애를 승리라고 부르는 걸까?
인생에서 몇몇 사람이 없어졌으니 당신 삶이 훨씬 더 좋아졌다는 얘기를 하려는 게 아니다. 당신은 내리는 눈처럼 특별한 존재이니 준비가 되면 완벽한 사람을 만날 거라고 안심시켜주려는 것도 아니다. ‘나 잘났다’ 식의 자동차 범퍼 스티커 메세지에 동의하려는 것도, 당신만 빼고 다른 모든 사람이 문제라는 식의 문화에 동조하려는 것도 아니다. 그런 말은 그저 사실이 아니라는 걸, 당신도 나도 이미 잘 알고 있다.
그런 얘기가 아니다. 그 실패한 연애에서 당신이 승리한 이유는 애초에 당신이 성취하려고 했던 바로 그것을 이뤘기 때문이다. 처음 “안녕하세요?”라고 말한 순간부터 당신이 성취하려고 했던 것. “그렇지만, 그렇지만 상대가 따라오질 못했다고요! 상대가 망쳐놨어요!” 무슨 말인지 안다. 하지만 처음부터 당신이 무의식적으로 그런 사람을 고른 거라면? 당신 인생에서 똑같은 에피소드를 만들고 또 만들기에 가장 적합한 사람이었다면?
실제로 당신은 아무도 자신을 사랑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을 증명하는 일에 몰두해 있다면? 파란만장했던 어린 시절이나 안 좋은 이별에 대한 무의식적 반응으로 그런 생각이 이미 심어져 있는 거라면? 이 패턴이 당신의 무의식 깊숙이 박혀 있기 때문에 당신 자신이 적극적이고 계획적으로 연애의 성공을 방해한 것이라면?
당신은 아무 문제도 없었던 부분에 대해 예민해졌다. 꼬투리를 잡기 시작했고, 거슬리기 시작했고, 정말 별것도 아닌 일에 폭발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당신은 당신 생각을 증명했고, 당신의 연애는 당연히 뻔한 결말에 도달했다. 그렇다, 당신이 바로 이렇게 이기게 되어 있었다면?
당신은 자신이 사랑스런 연애를 할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고 확신하고 있었다. 그래서 꼼꼼하게 그걸 증명할 계획을 세웠고 실제로 성공했다. 축하한다.
이제 당신이 구제불능의 가학피학성애자처럼 보이게 됐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여전히 희망은 있기 때문이다.
위에서 내가 묘사한 사례가 전혀 마음에 와 닿지 않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인생의 사랑을 만나 화목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아니면 훌륭한 구애자들을 여럿 놓고 행복한 고민 중일 수도 있다. 그러나 당신만의 어두운 부분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인생에서 당신이 가장 힘을 못 쓰는 부분, 당신이 졌거나 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부분.
생각이라는 것은 너무나 강력해서 우리를 계속 목표를 향해 밀어붙인다. 심지어 그 목표가 실제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고 있을 때조차 말이다. 이처럼 당신의 두뇌는 늘 이기도록 만들어져 있다.
이것은 이성관계에만 해당되는 얘기가 아니다. 이런 힘은 당신의 커리어에도, 몸매에도, 주머니 사정에도, 그 외 당신이 하는 모든 일에 작동하고 있다. 당신은 이기게 되어 있다.
그래서 다음 단언이 나온다.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당신은 언제나 이기고 있다. 당신의 두뇌가 그렇게 만들어져 있다. 문제는 당신의 무의식이 정말로 원하는 것과 당신이 원한다고 말하는 것이 서로 다를 때이다. 이 두 가지가 서로 극단적으로 다를 때도 있다.
#참고서적 - [시작의 기술 : 침대에 누워 걱정만 하는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7가지 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