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써먹는 독서
아직도 납득이 안 되는가? 그러면 이제 거울을 당신 쪽으로 비춰서 당신의 승리가 정확히 어디서 오는지 찾아보자.
당신의 문제 영역을 한번 들여다보라. 당신의 삶에서 가장 고전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가? 커리어인가? 나쁜 습관인가? 식이요법인가?
당신이 가진 문제점이 늘 마지막 순간까지 일을 미루는 점이라고 생각해보자. 당신은 도저히 더 미룰 수 없는 순간까지 기다렸다가 데드라인의 압박이 엄습해오면 갑자기 프로젝트에 허겁지겁 달려든다.
우리는 늘 무언가를 증명하는 일에서 이기고 있다. 위의 경우라면 당신은 시간이 없다는 것, 혹은 당신이 꾸물대는 사람이라는 것, 혹은 루저라는 것을 증명하는 데 성공했다. 그래서 당신은 늘 마지막 순간에 가서야 일을 하는 것이다. 아니면 뭔가 다른 것을 증명하려는 것일 수도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스스로에게 자신의 행동을 들여다보라고 주문하는 일이다. 이 모든 일의 진짜 이유가 무엇인가? 모든 게 끝났을 때 당신이 옳았다는 게 밝혀지는 그 단언은 무엇인가?
앞서 연애를 예로 들었던 것처럼 우리는 나 자신이나 인생에 대한 어떤 믿음을 갖고 있다. 우리는 매일의 행동을 통해 그 믿음이 옳다는 것을 계속해서 증명하려 든다. 그 믿음은 우리의 현실 속에서 무시무시할 만큼 정확한 것으로 밝혀진다. 쳇바퀴를 돌리는 중인가? 대체 뭘 증명하려고 거기서 그러고 있는가?
‘나는 사랑 받을 자격이 없어’, ‘나는 똑똑하지 않아’, ‘나는 실패자야’, ‘나는 예전만큼 유능하지 않아.’ 반복되는 이런 말들이 무의식 속에 쿡 박혀 있다면, 매번 당신이 이 말이 옳다는 것을 기막히게 증명해내는 것도 결코 무리가 아니지 않은가?
좀 다른 믿음, 좀 더 긍정적 믿음을 증명하려면 당신이 확고하게 갖고 있는 지금의 그 믿음들이 틀렸다는 사실부터 증명해야 한다. 당신이라는 사람에게는 그게 도저히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두려운 일일 것이다. 실제로 이것은 지금의 당신을 만들어낸 아주 기본적인 토대까지 뒤흔드는 일이 될 것이다.
나를 찾아오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하나 있다. 무의식 속에서 부모가 자신을 잘못 길렀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싶어 한다는 점이다. 그 욕망은 아주 다양한 방식으로 표출된다. 그중에는 아주 나쁜 방식도 있고, 미묘한 방식도 있고, 뻔한 방식도 있지만 모두 그들의 삶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당신 부모가 당신을 잘못 키웠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당신은 자신의 몸을 쓰레기처럼 취급할 수도 있고, 경찰에 체포될 수도 있다. 마약 중독자가 되거나 알코올 중독자가 될 수도 있고, 학교를 중퇴할 수도 있다. 번번이 연애에 실패할 수도 있고, 늘 돈 때문에 쩔쩔 맬 수도 있다. 그 외에도 아무 규칙도 없어 보이는 수많은 방식을 통해 우리는 길을 잃는다. 그러다가 일에서 압박감을 느낄 때면 연락을 끊고 잠적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얘기한 것은 모두 내 의뢰인들이 실제로 자신에 관해 뒤늦게 발견했던 사실들이다. 그들은 저런 행동을 통해 자신의 부모 중 한 명 혹은 둘 다가 제 할 일을 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그 때문에 자신이 어른이 될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이다. 편리하게도 이런 믿음은 그들이 왜 저런 일을 저질렀고 왜 때때로 본인 인생에 등장하는 사람들에게 머저리처럼 구는지도 손쉽게 설명해줬다.
당신도 당신 삶에서 이런 일을 저지르고 있는 게 보이는가? 당신 인생에서 문제가 되는 영역은 어디인가? 이번에는 그게 왜 당신이 ‘이기고 있다’는 뜻인지 한번 생각해보라. 뭐가 보이는가?
일을 끝내는 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무능하거나 게으르다고 믿는 것일 수도 있다. 멈칫거릴 때마다, 꾸물거릴 때마다 당신의 그런 생각은 증명된다. 당신은 자신이 정말로 무능하고 게으른 사람이라는 사실을 자기 자신과 남들에게 증명하는 중이다.
우리는 왜 이런 일을 벌일까? 우리는 생존 기계다. 다가올 삶에서 살아남는 방법 중에 과거의 삶을 다시 사는 것보다 더 안정적인 방법이 있을까? 아무리 나쁘고 부정적이었다고 한들, 어쨌든 그 길은 나를 여기까지 데려다주지 않았던가? 덕분에 나는 살아남았으니까.
나를 찾아오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하나 있다.
무의식 속에서
부모가 자신을
잘못 길렀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싶어 한다는 점이다.
위 사례들처럼 여러분 자신을 한정 짓지 마라. 이 사례들은 말 그대로 사례일 뿐이다. 여러분은 완전히 다른 길에서 승리할 수도 있다. 잠깐만 시간을 내서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라. 필요하다면 눈에 보이는 패턴들을 받아 적어라. 퍼즐을 끼워 맞춰보라.
훌륭한 부모 아래에서 자랐는데도 도무지 한 사람에게 정착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누구를 만나더라도 자라면서 보았던 그 모범적인 모습의 발끝에도 미치지 못할 거라고 믿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중요한 것은 누구나 이런 부분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당신 삶에서 큰 역할을 했던 수많은 상황을 찾아내 서로 연결해보라. 살을 빼겠다는 약속, 돈을 모으겠다는 약속, 속에 있는 말을 하겠다는 약속을 어겼던 경우를 모두 글로 적어보라. 스포츠센터를 몇 번이나 빼먹었는지 기억해보라. 은행 대신 쇼핑몰에 갔던 경우를 떠올려보라. 그중 하나를 골라 내가 이겼던 경우는 없는지 살펴보라. 그러면 안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화를 내고 다툰 적은 또 얼마나 많은가? 이 모든 게 무엇을 가리키는가?
당신이 이기고 있는 영역이 무엇이든, 한 가지는 깨닫게 될 것이다. 그 영역에서 이기는 데 당신이 ‘정말로 능하다’는 사실 말이다.
당신은 싱크대에 놓인 설거지감들을 며칠이고 회피할 수도 있다. 집 안에 있는 접시란 접시, 컵이란 컵, 수저까지 몽땅 다 꺼내 쓰고 플라스틱 통에 시리얼을 담아 조리용 나무 주걱으로 떠먹는 창의력까지 발휘할 수도 있다. 이런 생활의 지혜가 있나. 사진을 찍어 SNS에라도 올려라.
사실 이건 괴상하지만 아주 인상 깊은 일이다.
시간을 내서 이 렌즈를 통해 당신의 삶을 분석해본다면 내 말이 맞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당신은 정말이지 이기도록 되어 있다. 당신은 마음으로 정해놓은 일들을 성취할 수 있고 실제로 성취하고 있다.
스토아학파 철학자 세네카는 이렇게 말했다.
“정복되지 않는다는 게 마음이 가진 힘이다.”
지금 당신의 마음은 아무도 정복할 수 없다. 당신의 마음은 내가 사랑 받을 자격이 없고, 게으르며, 늘 뚱뚱하고, 늘 돈 한 푼 없을 거라는 걸 증명하기로 작정했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을 조금만 바꾼다면 정복할 수 없는 마음의 본성을 이용해 온갖 긍정적인 목표와 꿈들을 추구하게 만들 수도 있다. 우리는 이기게 되어 있다. 우리는 그저 옳은 방향을 가리키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의식적으로 선택한 일에서도 이길 수 있다.
#참고서적 - [시작의 기술 : 침대에 누워 걱정만 하는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7가지 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