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인생을 위해 꼭 만나야 할 4종류의 멘토

써먹는 독서

  매일같이 우리는 하루가 멀다하여 여러 매체와 미디어에서 소개해주는 각 분야의 최고라하는 유명 기업가나 배우, 음악가 혹은 시인들을 수없이 맞이한다. 과거와 달리 요즘에는 유튜버와 인플루언서들도 가세했다.

 

  우리는 그들을 볼 때마다 '창의력에 관한 영감 이론'을 매번 떠올리곤 한다. 즉, 창의력이란 타고난 이들이 가지고 있는, 신의 계시와도 같은 번뜩이는 통찰이라고 생각한다. 나와는 관계 없는 먼 나라 이야기라고 치부한다.

 

  그러나 그들은 남들보다 탁월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그들은 히트작을 내기 위한 그들의 여정에서 자신에게 꾸준히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창의적 공동체'를 구축했다.

 

 

 

노력만 하는 독종은 모르는 성공의 법칙(1)

성공하는 사람들이란 자신이 원하는 환경을 찾아내는 사람들이다. 발견하지 못하면 자기가 만들면 된다. PART 1. 최고의 변화는 환경이 만든다. 1. 모든 영웅은 상황의 산물이다.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인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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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공동체는 다음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마스터 티쳐 Master Teacher

 

  재능이나 근면의 패턴공식을 가르쳐주는 사람이다. 대중들에게 친숙하지만 너무 낯설지도 않는, 즉 편안하지만 새로움을 주는 작품을 만들도록 한다. 또 부지런한 연습을 통해 기술을 연마하는 데 필요한 피드백을 준다.

 

  이렇듯 마스터 티처는 두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들은 단단한 기본기를 가르치고 피드백을 통한 의식적인 훈련으로 제자들을 돕는다. 이런 기본기를 체득하면 학생들은 자신만의 기술을 세련되게 다듬으면서 더 빠르게 치고 올라갈 수 있다.

 

  누군가가 와서 우산을 펼쳐주기를 기다리면 안 된다. 과정을 직접 만들어내야 한다. 알고 싶은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을 만나면 적극적으로 그들에게 다가가야 한다. 호기심을 가지고, 사정을 봐주면 말고.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기꺼이 나누어주려고 하고 또 그러기를 좋아한다.

 

  그러니 묻기만 하면 된다. 열린 자세로 자신의 약점을 숨김없이 드러내고 그 부분을 메우기 위해 무언가를 배우려는 데 주저하지 마라.

 

 

 

 

  2. 상충하는 협업자 Conflicting Collaborator

 

  마스터 티쳐로부터 탄탄한 기본기를 갖췄다면, 이제는 나만의 창의성을 발휘하고 다듬어 가야할 일이 남았다. 이를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이들을 '상충하는 협업자'라고 한다.

 

 결점이 없는 사람은 없다. 결점이 치명적으로 되지 않도록 하려면, 그 결함을 보완해줄 개인이나 집단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협업이 복이 되는 경우는 드물다. 두 사람의 의견이 달라 마찰을 일으킬 때도 있다. 그러나 적당히 타협하여 이것도 저것도 아닌 결과를 내는 것보다, 관점이 부딪히고 경합하는 편이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낸다.

 

  그렇기에 협력자, 파트너라고 부르기보다는 '상충하는 협업자'라고 지칭하는 게 맞다. 손발이 너무 척척 맞아서 서로에게 전혀 압박감을 주지 않는 사람과는 협업하지 않는 편이 좋다. 우리가 찾고자 하는 파트너는 우리의 결함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상적인 협업자는 다른 관점을 제시하며 서로의 약점을 보완한다.

 

 

 

 

 

 

 

  3. 모던 뮤즈 Modern Muse

 

  친구라지만 그 자체로는 협업자가 아니다. 그러나 이들은 대단한 영감의 원천이다. 실질적인 동기 뿐 아니라 창작자가 활용할 재료를 제공하는 사람들이다. 

 

  창작활동을 하다 보면 열정이 시들해질 때가 있다. 따라서 지속해서 창작 욕구를 자극하고 용기를 북돋아줄 사람이 주변에 많아야 한다. 침체기일수록 신선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우정 어린 경쟁자를 자처하면서, 수준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등을 밀어주는 사람이 필요하다.

 

 

 

 

  4. 유명 프로모터 Famous Promoter

 

  창작 분야에서 '천재'라는 말을 들으려면 결국 '인정'을 받아야 한다. 열심히 일하거나 기술적으로 경쟁력 있는 작품을 만드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사회적으로 신뢰할 만한 인정을 받아야 한다. 이런 이유로, 창의적 공동체의 마지막으로 중요한 멤버는, 유명 프로모터다. 그는 당신과 당신의 작품을 기꺼이 두둔해 줄 신뢰도와 권위를 갖춘 사람이다.

 

  유명 프로모터는 이미 신임을 받고 있고 그 기득권을 기꺼이 나눠주려고 한다. 비주류 신인은 그들로부터 큰 혜택을 입지만, 유명 프로모터 역시 혜택의 수혜자가 된다. 그들은 비주류로부터 참신한 아이디어를 받을 수 있다.

 

 

 

  훌륭한 혁신가는 창작활동이 외로운 모험이 아니며, 또 한 명의 핵심 파트너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점도 알고 있다. 우리에게는 다양한 역할을 맡아서 처리해줄 사람들이 모인 공동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