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삶은 당신이 참고 싶은 만큼이다

써먹는 독서

 

  한번 생각해보라. ‘저것만 아니면 내 삶이 더없이 행복하고 따뜻할 텐데……’라고 생각되는, 지금 당신 삶을 망쳐놓고 있는 지독한 어둠의 그림자는 무엇인가? 어떤 문제인가?

  다니는 직장이 싫은가? 사귀는 사람과 잘 안 맞는가? 건강에 문제가 있는가? 그래, 좋다. 새 직장을 구해라. 그 사람과 헤어져라. 식단을 바꾸든가, 운동을 하든가, 아니면 필요한 도움을 받아라. 간단해 보이지 않는가?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이나 계약의 무산처럼 내게 아무런 결정권이 없어 보이는 일조차, 그 사건 ‘이후에’ 어떻게 살 것인가에 관해서는 스스로에게 광범위한 결정권이 주어져 있다.

  그 상황을 바꾸기 위한 의지가 없다면, 다시 말해 지금의 상황을 기꺼이 참고 견디겠다면, 좋든 싫든 그게 바로 당신이 선택한 삶이다.

  ‘그렇지만……’이라고 생각하기 전에, 당황해서 화를 내려고 하기 전에, 내 말을 좀 더 들어봐라. 지금의 상황을 변호하려 든다면 사실상 당신은 지금 스스로의 상태가 옳다고 주장하는 셈이다. 그만둬라.

  ‘그렇지만……’은 없다. 우리는 그런 소리를 할 여유가 없다. 가방을 가볍게 꾸려야 할 여행길에 그런 말은 군짐이 될 뿐이다.

  “환경이 사람을 만드는 게 아니다. 환경은 그가 어떤 사람인지 드러낼 뿐이다.”
  _에픽테토스

 

에픽테토스가 지적한 것처럼 진짜 당신이 누구인지는 당신의 환경을 보고 아는 게 아니라 그 환경에 당신이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그리고 당신이 나와 함께 새롭게 시작하려면 또 그만둬야 할 것이 있다.

  운을 그만 탓하라.
  남을 그만 탓하라.
  외부의 영향이나 환경을 들먹이는 것도 그만둬라.
  어린 시절이나 이웃을 그만 탓하라.

  위 방법은 내가 이야기할 모든 내용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이다. 여러분은 절대, 다시 한번 말하지만 절대, ‘남 탓하기’ 게임에 빠져 있을 여유가 없다. 심지어 여러분 자신을 탓하는 것도 아무짝에 쓸모없는 일이다. 물론 여러분이 통제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도 있을 것이다. 장애나 질병,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처럼 비극적인 상황에 맞닥뜨릴 수도 있다.

  그러나 여러분이 그 상황에 영향을 미칠 방법은 ‘언제나’ 있다. 아무리 오래 지속되었고 아직도 출구를 찾지 못했다 하더라도 말이다. 그러나 그러려면 먼저 의지가 있어야 한다. 내가 알려주는 방법을 온전히 받아들이려면 먼저 인정해야 한다. ‘인생에서 벌어진 일들 중에는 당신의 의사와 전혀 무관한 것들도 있지만, 그 사건들 이후에 어떻게 사느냐는 100퍼센트 당신 책임’이라는 사실 말이다. 매번, 언제나, 예외는 없다.

  사전에서 의지willingness(또는 의향)이란 단어를 찾아보면 ‘늘 준비되어 있는 상태 혹은 그런 자질, 기꺼이 하려는 마음’이라고 되어 있다.

  다시 말해 의지나 의향은 새로운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보고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상태다. 의지의 시작도 끝도 당신이다. 아무도 당신이 의지를 갖게 만들 수는 없으며, 정말로 다음으로 넘어갈 의지가 생기기 전까지는 진전이란 없다.

 

  마침내 의지가 생기고 나면 당신이 태어날 때부터 이미 갖고 있던 자유가 혈관을 타고 흐르는 것이 느껴질 것이다. 마찬가지로 의지가 없다면 언제부터였을지 모를 그 지긋지긋한 느낌이 보이지 않는 무게추처럼 당신 가슴을 내리누르는 것을 느낄 것이다.

  “의지는 있지만 그렇지만……”이라고 말하는 소리가 귀에 들리는 듯하다. 문장 끝에 ‘그렇지만’을 붙일 때마다 여러분은 자신을 ‘희생자’로 둔갑시킨다. 나는 오랫동안 인생 코치와 멘토를 해오면서 복잡한 사연을 수도 없이 들었다. 어두운 과거를 잊고 싶은 사람, 현재가 너무 버거운 사람, 미래에 대한 공포로 절뚝대는 사람도 있었다. 나는 그런 얘기를 듣고, 듣고, 또 들었다.

 

  지금부터 내가 하는 말을 오해 없이 듣기 바란다. 여러분을 격앙시키려고 하는 말이 아니다. 아니, 격앙시키려는 것일 수도 있지만, 내 의도는 여러분 자신의 잠재력에 불을 붙이려는 것이다. 단순히 화나게 하려는 게 아니라 여러분의 훌륭함을 깨닫게 하려는 것이다.

 

  잠깐만 이렇게 상상해보자. 당신 인생에는 의지가 결여되어 있다고 말이다. 띄엄띄엄 소심한 그런 의지가 아니라 대담한 의지, 다음에 벌어질 일에 대비가 되어 있고 그에 맞게 행동할 준비가 된 그런 의지. 변화할 의지, 놓아줄 의지, 받아들일 의지. 의욕이 넘치는 진짜 마법 같은 의지.

 

 

#참고서적 - [시작의 기술 : 침대에 누워 걱정만 하는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7가지 무기]